2024.04.28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2025학년도 서강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입학전형 시행계획

2025학년도 입학을 위한 서강대학교와 성균관대학교의 입학전형 시행계획에 관하여 알아본다.

재외국민교육정보 교육국

 

서강대학교와 성균관대학교의 2025학년도의 입학전형 시행계획이 발표되었다. 2024학년도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서강대의 경우 2023학년도와 2024학년도부터 신설된 학과들이 국제학부와 자연계열을 힘을 주면서 인문계 위주의 대학이라는 이미지를 벗어나고 있는 모습을 엿 볼수 있다. 서강대의 시스템반도체공학과와 글로벌융합학부, 성균관대의 반도체시스템공학, 지능형소프트웨어학, 글로벌바이오메디컬공학 등의 경우 여전히 재외국민 자격으로는 지원할 수 없다고 입학처는 밝히고 있다.

2025학년도 선발에 있어 변화 내용을 살펴본다.

 


광고 : 특례 및 해외고 수시전형을 고려한다면 

ACSA 진학 컨설팅팀에게 상담신청 하세요.

상담 신청 바로가기


 

1. 재외국민전형(정원 외 2%)

 

원서접수 기간은 서강대와 성균관대 모두 2024년 7월 8일 월요일부터 대략 3일간 진행될 예정이며 합격자 발표는 9월로 예정되어 있다. 2025학년도 후기(9월 입학) 모집의 경우 2025년 3월~4월 중 온라인 접수를 시행할 예정이며, 6월 중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다만, 정확한 날짜는 2024년에 발표될 요강을 확인하여야 한다.

 

모집인원의 경우 서강대 31명(인문 19명, 자연 12명) 선발하며 글로벌융합학부 및 시스템반도체공학과는 선발하지 않는다. 성균관대는 66명(인문계 34명, 자연계 27명, 약학 3명, 의예 2명) 선발하며 반도체시스템공학, 지능형소프트웨어학, 글로벌바이오메디컬공학, 글로벌융합학부, 사범대등 지원이 불가능한 전공들이 있으므로 지원시 요강을 확인하여야 한다.

 

전형방식은 서강대는 서류 100%로 평가하며 온라인 서류제출 이다. 이때, 온라인 제출서류(PDF파일)의 좌측 상단에 연번과 활동명을 입력해야 한다. 성균관대의 전형방식은 의예과를 제외한 모집단위(약학 포함)에서 서류 100%이며 의예의 경우 1단계 서류 100%, 2단계 서류 70% + 면접이 30%로 평가 한다. 

 

2. 전교육과정해외이수자 전형(전기, 후기)

 

전교육과정해외이수자 전형 또한 2024학년에 비해 크게 달라진 점은 없다. 전교육과정해외이수자 전형의 경우 모집인원은 전공별 약간명을 선발 한다. 

 

지원 시기는 재외국민전형(정원 외 2%)의 경우와 같이 2024년 7월 8일 월요일부터 대략 3일간 진행될 예정이며 합격자 발표는 9월로 예정되어 있으며, 2025학년도 후기(9월 입학)모집의 경우 2025년 3월 ~ 4월 중 온라인 접수를 시행할 예정이다. 합격자 발표는 7월 접수 전형의 경우 9월로 2025년 3월 ~ 4월에 접수한 경우 2025년 6월 중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다만, 정확한 날짜는 2024년에 발표될 요강을 확인하여야 한다.

 

전형 방식은 서강대와 성균관대 모두 서류 100%이다. 다만, 성균관대의 의예과 및 스포츠과학과의 경우 1단계 서류 100% 및 2단계 서류 70%와 면접 30%로 단계별로 평가한다. 

 

3. 수시전형 

 

지원 시기는 9월 중순이며 지원 가능 모집 단위는 일부, 외국인만 선발하는 전형이 있긴 하지만 계약학과를 포함한 전 모집단위의 학과에 지원이 가능하다.

평가방식은 서강대 학생부종합(일반)과 성균관대 학생부종합(계열, 학과)은 서류 100%로 선발한다. 성균관대의 학생부종합 면접형(의예과, 사범대, 스포츠과학)과 학생부종합 과학인재의 경우 1단계 서류 100%와 2단계 서류 70% 및 면접 30%로 평가한다. 

해외고 졸업 학생들에게 서강대와 성균관대의 수시전형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므로 학업역량과 전공적합성에 대해서 잘 준비해야 할 것이다. 두 대학은 수시전형에 있어 제출하는 서류에 약간의 차이가 보인다. 두 대학의 평가방식과 제출서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서강대

제출서류:

  1. 고등학교 졸업(예정)증명서, 성적증명서, 및 학교 발급 서류
  2. 학생부 대체서류
  3. 학교생활 기록부(국내고 재학 사실이 있는자)

 

학생부 대체서류 제출시 유의점

  1. 반드시 재학기간 중 학업 및 교내활동 관련 내용에 한하여 작성
  2. 동아리 또는 봉사활동에 대한 내용만 기재
  3. 교내, 교외 수상경력은 모두 기재할 수 없음. 단, 평가에 수상 경력을 활용하고자 하는 경우 원서접수 시 수상경력 정보란에 직접 입력 해야 함
  4. 학생부 대체서류 목록표에 작성되지 않은 증빙서류는 평가에 반영하지 않음
  5. 공인어학성적, 교외수상실적(수학, 과학, 외국어 등)을 작성하게 되면 무조건 0점 처리
  6. 학교장의 참가 허락을 받은 교외 수상실적이라도 작성시 0점 처리
  7. SAT, ACT성적 등 표준화 학력자료 및 스쿨 프로파일 제출 불가
  8. 지원자의 성명, 출신고교, 부무등의 실명, 사회적 위치등을 암시하는 내용을 기재할 경우 평가에 불이익 있음
  9. 대체서류은 PDF 파일로 원서접수 사이트에 업로드
  10. 제출서류의 인적, 학적사항등은 서강대에서 블라인드 처리 
  11. 증빙서류에 여러 활동 내용이 기재되는 경우, 목록표에 기재된 내용을 제외하고 지원자가 블라인드하여 제출
  12. 증빙서류 우측 하단에 목록표 연번을 기재 해야 함
  13. 증빙서류에 지원자 이름, 수험번호는 절대 기재하지 말 것
  14. 증빙서류는 총 10페이지 내로 제출 가능

 

서강대 수시 지원의 경우, 공인어학 성적은 물론이고 SAT 및 ACT와 같은 표준화 학력 자료를 제출할 수 없다. 따라서, 지원자의 준비된 서류에 따라 지원의 유, 불리를 따져보고 지원해야 할 것이다.

 

성균관대

제출서류:

  1. 고등학교 졸업(예정)증명서, 성적증명서
  2. 학교생활기록부 대체서식 1부
  3. 학교생활 기록부(국내고 재학 사실이 있는자)

 

학교생활기록부 대체서식 제출시 유의점

  1. 모든 서류는 우측 하단에 수험번호와 성명을 기재
  2. 서류제출은 우편접수를 원칙으로 하며, 등기우편·택배 등의 방법으로 제출 가능
  3. 활동에 대한 증빙서류를 제출하는 경우, 원본 제출이 원칙이며 사본 제출 시 원본대조필 하여야 함
  4. 공인어학성적 및 수학·과학·외국어 교과에 대한 교외 수상실적을 기재할 경우 서류 평가에서 “0점”(불합격) 처리 함
  5. 활동목록은 10개에서 5개로 변경 예정

 

서강대와 성균관대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표준화학력자료 평가 여부라 할 수 있다. 성균관대의 경우 공인어학 성적을 제외한 학교 교과과정에서의 표준화 학력 자료(SAT, ACT, AP, IB, A-Level)를 모두 평가하지만, 서강대의 경우 이러한 표준화학력자료 및 공인성적을 인정하지 않는다. 따라서, 지원자의 학업성적과 공인성적의 준비에 따라 어떤 대학으로 지원하는 것이 유리한지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지원 전략을 짜야 하겠다.

 

4. 주목할만한 학과 

 

서강대가 2023학년도와 2024학년도에 신설 및 개편된 학과들의 변화로 글로벌 인재 양성과 미래 산업의 핵심 기술 인력을 교육 시키려는 노력이 보인다. 특히, 로욜라 국제대학의 글로벌한국학부, 게페르트 국제학부에 지원할 수 있다. 그동안 서강대에는 국제학부라고 할만한 전공이 없었는데 2024학년도부터 신설된 학과로 국제학부에 대한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할 수 있겠다. 또한, 2023학년도에 신설된 인공지능학과(3특, 12특, 해외고 수시전형 지원 가능)와 시스템반도체공학과(해외고 수시만 지원 가능)의 신설로 자연 계열의 최상위 학과가 서강대에도 개설되었다고 할 수 있다. 

성균관대는 지원 가능한 학과에 큰 변화가 없다. 글로벌 학과(글로벌경영, 글로벌경제, 글로벌리더)는 여전히 재외국민 전형과 수시전형으로 지원 가능하며, 계열모집 위주로 선발되기 때문에 입학 후 전공을 선택하는 기존의 방식을 유지한다고 보면 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입학처에 문의하거나 2024년에 발표될 예정인 요강을 참고하기 바란다.

 


자료제공: ACSA 입시컨설팅(ACSA 무료 입학상담 신청 바로가기)

ACSA 입시컨설팅 문의:

카카오톡: geemokim / 위챗: GeemoKim 이메일: acsa@acsa-scholarship.or.kr

26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최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