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카이스트 입시에 반드시 확인할 것들(입학처 설명회 후기)

카이스트 입학처에서 개최한 입학 설명회 후기를 다녀온 후 정리한 내용들이며 QNA 위주로 내용을 정리 했다.

재외국민교육정보 교육국 기자 

 

 

카이스트 입시가 얼마 남지 않았다. 카이스트는 외국고 전형을 따로 선발하기 때문에 국외에서 3년이상 고등학교를 재학하고 졸업한 학생들에게 지원의 기회가 열려있다. 카이스트 입학처에 따르면 올해 지원자들이 다른 해 보다 더 많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외국고 전형은 선발 인원이 대략 40여명 내외가 되며 경쟁률이 10~11:1정도이다 보니 400여명의 학생들이 지원해 왔으나 2023학년도 8월 입학의 경쟁률은 이보다 더 높아질 것이라는 것이 카이스트 입학처의 의견이다. 그만큼 많은 수험생과 학부모가 희망하는 학교라 할 수 있다.

카이스트 입학 설명회 후, 지원에 있어 주의점을 가장 많은 학부모 질문 위주로 구성해 보았다. 카이스트 지원을 위한 학생들 이라면 참고하기 바란다.

 


광고: 12학년 이라면, ACSA 진학 컨설팅팀에게

특례 및 해외고 수시 무료 진학상담 신청하세요.

무료 상담 신청 바로가기


 

Q 1. 물리를 선택하지 않고 화학과 수학위주로 준비 했다면, 입학이 어렵거나 불리 한가요? 의대를 준비하는 학생으로 생각하고 선발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A.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이 질문을 상당히 많이 받고 있는데, 아마도 국외 거주하시는 분들이 잘못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카이스트는 고교 과정(IB, AP, A-Level등)에 따라 수학과 과학과목을 선택하는 기준은 있으나, 과학 과목에서 물리를 선택하지 않으면 선발하지 않는다는 것은 카이스트 입학기준 어디에도 명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어떤 과목을 선택하던, 카이스트의 인재상에 부합되는 학생이면 얼마든지 선발 된다는 것을 말씀 드립니다. 물리를 선택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지원자의 장점을 살려 서류를 잘 준비하면 얼마든지 선발될 수 있습니다. 

 

Q 2. 합격 가능한 스펙이 있나요? 이를테면, IB 성적이 몇점 이하면 선발하지 않는다던지 SAT가 없으면 안된다던지 하는 것들 이요. 

A. 이러한 질문 자체가 카이스트 입학하는 최소의 컷트라인이 있다라고 판단하시고 질문 주시는 것 같은데, 그렇지 않습니다. 특정 성적이나 공인성적이 없다 하더라도 카이스트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를 뽑고자 하고 있기 때문에 최소 컷트라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Q 3. 고등학교를 두곳을 다녔다면 두곳의 스쿨 프로파일을 제출 해야 하나요? 

A. 네 맞습니다. 카이스트는 스쿨 프로파일을 필수 서류로 받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고등학교 3년 동안 재학했던 모든 학교의 스쿨 프로파일을 제출 해야 합니다.

 

Q 4. 카이스트 입학을 희망 하지만, 전공을 디자인 계열로 하고 싶습니다. 다른 학생들과 다른 입시 절차나 면접, 포트폴리오가 제출 되어야 하나요? 

A. 카이스트는 산업디자인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입학 시 무학과로 입학한 후 전공을 선택하기 때문에 입학 시 선발 기준은 모든 지원자들이 똑같은 평가 기준으로 지원하게 됩니다. 디자인 계열을 공부할 예정이라 하더라도 기본적인 수학 및 과학의 능력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별도의 포트폴리오나 디자인 학생을 위한 면접을 따로 하진 않습니다.

 

Q 5. 특정 지역이나 특정 학교의 모집 인원이 정해져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사실인가요?

A.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카이스트는 특정 지역이나 학교의 쿼터라던지 인원에 대한 재한을 하지 않습니다.  

 

Q 6. 자기소개서에 교내외 활동 및 수상, 경시대회, 수학 올림피아드등에 대하여 기술 할 수 있는지요? 기제할 수 없는 금지내용이 있나요?

A. 네 가능 합니다. 외국고 전형 지원자들은 교내외 활동을 자유롭게 작성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금지내용도 딱히 있진 않습니다. 다만, 공인어학성적은 따로 제출받지 않고 있기 때문에 공인어학성적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Q 7. 자기소개서 증빙서류 작성 요령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A. 카이스트는 자기소개서 증빙서류를 총 3개까지 제출 할 수 있습니다. 카이스트의 자기소개서 문항이 총 4개인데, 한 문항에 1개의 증빙서류로 3개까지 선택하여 제출 하시면 됩니다. 한 문항에 한개의 증빙서류로 제출 한다는 것 명심해 주시구요. 그러다보니 수상 목록표나 활동 목록표를 제출 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목록표를 제출한다 하더라도 그 중 한개만 평가에 반영 된다는 점 다시한번 말씀 드립니다. 

 

Q 8. 자기소개서 하나에 여러개의 증빙서류를 제출 할 수 있나요?

A. 아니요, 자기소개서 한 문항당 하나의 증빙서류를 선별해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Q 9. SAT 슈퍼 스코어 제출 가능 한가요?

A. 네 가능 합니다. Collegeboard에서 제출 할 수 있는 기능 모두 다 활용해서 제출 하시면 됩니다. 

 

Q 10. 자기소개서 작성이 영문 또는 국문중 평가에 유불리가 있나요?

A. 영문 또는 국문으로 작성 가능하고 유불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똑같은 기준으로 평가 하고 있습니다. 

 

Q 11. 면접은 모든 지원자가 다 하게 되나요, 한다면 어떤 방식으로 하게 되나요?

A. 모든 지원자가 다 면접을 하지 않습니다. 평가 과정에서 면접이 필요하겠다고 판단되는 학생들의 경우 면접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면접은 구술면접과 수리면접으로 제시문을 통한 문제 풀이도 포함되어 있고 시간든 대략 30여분 정도 소요 됩니다. 

 

Q 12. 12학년 성적이 다 나오지 않는데, 제출하는 것이 의미가 있을까요?

A. 카이스트에서도 마지막 성적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12학년 1학기까지 성적을 업로드 할 수 있도록 1월에 학기가 시작 한 이후로 서류 마감 시점을 정해 놓고 있기 때문에 12학년 1학기까지의 성적을 업로드 해 주시고, 가능하다면 12학년 2학기에 어떤 과목을 수강하게 되는지도 알 수 있다면 평가에 도움이 될것 입니다. 성적도 중요하지만, 어떤 과목을 공부하고 있는지도 중요한 평가 요소중 하나 이니까요. 

 

Q 13. Score Reporting을 제출하는 성적은 어떤것 인가요? 그리고 스크린 캡쳐 후 아이디와 비번을 제출도 가능 한가요?

A. SAT, AP, ACT는 스코어 리포팅을 해 주셔야 합니다. 2023년도 외국고 전형의 경우 리포팅한 성적이 2023년 1월 16일(월)까지 도착해야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IB와 A-Level의 경우 예상점수를 업로드 하거나 학교 카운셀러가 카이스트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학교 성적표(Transcripts)는 온라인 접수 페이지에 직접 업로드 해야 합니다. 또한, 카이스트는 스코어리포팅만 인정하고 스크린 캡쳐와 아이디 비번을 통해서 직접 확인 하거나 하지 않습니다. 

 

Q 14. 무학과 지원이라고 하는데, 지원시 학과를 선택하는 이유와 경쟁률에 차이가 있나요?

A. 지원시 학과를 선택하는 이유는 해당 지원자가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선택하는 것일 뿐, 어떤 학과를 선택하던 경쟁률이나 평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학과를 선택했다고 해서 입학 후 반드시 그 학과로 가야 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단순히 지원자가 어떤 학과를 선호하는지 알아보기 위함 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Q 15. 제출할 공인시험성적이 없는데 지원에 의미가 있을까요?

A. 이 부분에 많은 오해가 있으신것 같습니다. 카이스트 외국고 전형은 공인시험 성적 순으로 선발하는 전형이 아닙니다. 공인성적이 없거나 성적이 조금 낮다 하더라도 카이스트 인재상에 부합 한다면 얼마든지 선발될 수 있습니다. 지원자의 수학 및 과학의 학업적 역량과 도전정신 및 호기심등을 보여 줄 수 있다면 얼마든지 선발 될 수 있습니다. 

 

Q 16. 학교에 재직하지 않는 선생님으로부터 추천서를 받을 수 있습니까?

A. 추천서는 지금 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선생님의 학교 이메일로 받고 있습니다. 학교를 떠난 추천인의 경우, 추천서를 받아 현재 재직하고 있는 선생님이 그 추천서를 대신 보내주면 가능 합니다. 추천서는 반드시 지원자가 재학하고 있는 학교의 이메일로 보내야 인정되기 때문에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Q 17. 재수를 하게 되면 불이익이 있나요?

A. 없습니다.

 

Q 18. IB 또는 A-Level의 예상점수로 평가한 후 실제 파이널 점수와 차이가 많으면 탈락할 수 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탈락의 기준이 있나요? 몇점이나 차이나면 떨어지게 되는건가요?

A. 일단 예상점수로 평가한 후 카이스트는 '조건부 합격'으로 분류 합니다. 그런다음 최종 스코어와 많은 차이가 나게 되면 합격 취소를 하게 되는데, 이 부분은 조건부 합격한 지원자에게 개별적으로 통보 합니다. 정해진 점수 차이나 기준은 공개하지 않습니다.

 

Q 19. 국내대학 재학생도 지원 가능 한가요?

A. 가능 합니다. 다만, 1학년으로 입학 됩니다.

 

Q 20. 학교 카운셀러가 성적표를 주지 않습니다. 카운셀러가 직접 성적표를 카이스트로 보낼 수 있나요?

A. IB나 A-Level의 예상점수의 경우 카운셀러가 직접 카이스트에 이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교에서 발급하는 Transcripts의 경우 지원자가 직접 PDF파일로 업로드 해 주어야 합니다.

 

Q 21. IB, AP, A-Level등 여러 고등학교 과정 중 선호하는 과정이 따로 있나요?

A. 그렇지 않습니다. 카이스트는 모든 외국고 과정을 공정하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Q 22. 한국어의 읽기, 쓰기 능력이 부족한데 문제가 없나요?

A.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한국인이라면 기본적으로 한국어를 해야 겠죠.

 

Q 23. 영사확인이나 아포스티유 공증을 한 후 성적표와 졸업예정 증명서를 업로드 해야만 하나요?

A. 아니요, 학교에서 발행한 서류 원본을 스캔하여 업로드 한 후 최종 합격 후 영사확인 받아 제출 하시면 됩니다. 

 

Q 24. 성적표(Transcripts)에 동아리나 활동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부분은 가리고 업로드 해야 하나요?

A. 네, 가리고 업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Q 25. AP 성적 제출에 있어 특정 성적을 가리고 제출해도 되나요?

A. AP 성적을 제출하시면 기본적으로 모든 성적이 다 들어 옵니다. 그런데, 특정 성적을 가리고 제출한다면 입학처에서는 해당 과목의 성적이 좋지 않다고 의심할 것 입니다. 가리고 제출 하는 것 권장하지 않습니다.

 


자료제공: ACSA 입시컨설팅(ACSA 무료 입학상담 신청 바로가기)

ACSA 입시컨설팅 문의:

카카오톡: geemokim / 위챗: GeemoKim 이메일: acsa@acsa-scholarship.or.kr

최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