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2024학년도 연세대 재외국민전형 요강 발표

2024학년도 연세대 재외국민전형의 요강이 발표 되었다.

 

재외국민교육정보 교육국

 

 

연세대가 2024학년도 3월 입학을 위한 모집 요강을 발표하였다. 이번 요강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내용들을 살펴보면 자기소개서가 없어진 것과 비교과 활동 기록표에 수상 기록이 제외되었다는 점이다. 12년 전과정 해외 이수자의 경우 글로벌인재학부 모집과 일반학과(언더우드 계열 포함) 이렇게 2곳을 지원할 수 있으며 3년특례 대상자의 경우 면접이 40%로 꽤 비중있는 평가라 볼 수 있다. 2024학년도 연세대학교의 재외국민 전형에 대한 내용을 살펴본다.

 


광고 : 우리아이 입시가 고민이라면? 지금 바로 상담신청!

 

상담 신청 바로가기


1. 전형일정

 

입학원서 접수: 2023.7.4.(화) 10:00 ~ 7.6.(목) 17:00 

온라인 입력 및 업로드: 2023. 7. 4.(화) 10:00 ~ 7. 7. (금) 17:00 

면접구술시험 대상자 발표: 2023.8.18.(금) 17:00 

면접구술시험: 2023. 8. 26. (토)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 지정장소

합격자 발표: 2023. 9. 8.(금) 연세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

예·체능계열 실기시험: 2023. 10. 28. (토)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 지정장소

예·체능계열 합격자 발표: 2023. 11. 13. (월) 연세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 

추가합격자 발표: 2023. 12. 22. (금) ~ 12. 28. (목)

  • 1~3차: 연세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
  • 4차: 개별 통지 (전화연락)

 

원본 서류 제출: 2024. 2. 9. (금)까지 

원본 서류 제출 처:

(우) 03722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세로 50 연세대학교 201동(백주년기념관) 3층 입학전형실 재외국민전형 담당자 앞

Office of Admissions, Yonsei University, 50 Yonsei-ro, Seodaemun-gu, Seoul 03722, Korea

 

2. 모집단위 및 모집인원

 

 

 

 

연세대는 12년 전 과정 해외 이수자 전형에서 언더우드 국제대학을 포함한 일반학과와 글로벌인재 대학에 2회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언더우드 국제대학의 경우 언더우드 학부(Underwood Division), 융합 인문 사회과학부(HASS), 융합과학공학부(ISE)등 3개의 Division으로 나누어진다. 각각의 Division은 다음과 같은 전공을 포함한다.

 

언더우드학부(3년 특례, 12년 특례, 수시 해외고 지원가능)

인문, 사회

비교문학과문화전공(Comparative Literature and Culture)
경제학전공(Economics)
국제학전공(International Studies)
정치외교학전공(Political Science and International Relations )

생명과학공학

생명과학공학전공(Life Science and Biotechnology)

 

융합인문사회과학부(3년 특례, 12년 특례, 수시 해외고 지원가능)

아시아학전공(Comparative Literature and Culture)

문화·디자인경영전공(Asian Studies)

정보·인터랙션디자인전공(Information and Interaction Design)

창의기술경영전공(Creative Technology Management

사회정의리더십전공(Justice and Civil Leadership)

계량위험관리전공(Quantitative Risk Management)

과학기술정책전공(Science, Technology, and Policy)

지속개발협력전공(Sustainable Development and Cooperation)

 

융합과학공학부(3년 특례, 12년 특례, 수시 해외고 지원가능))

나노과학공학전공(Nano Science and Engineering)

에너지환경융합전공(Energy & Environmental Science and Engineering)

바이오융합전공(Bio-Convergence)

 

연세대학교에 지원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대학은 글로벌인재 대학이다. 우수외국인장학금, 연세 장학금, 자유 장학금, 진리 장학금 근로장학금 외 다양한 장학금 제도를 운용하고 있으며 여러 문화에서 공부한 학생들이 모여 있는 만큼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글로벌 인재 양성을 그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글로벌인재 대학의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다.

 

글로벌인재대학 교육과정(12특, 수시 지원 가능)

국제통상 전공

정치, 언론, 금융, 글로벌 비즈니스 분야, 공공 기관 및 로스쿨 진학

한국어문화교육 전공

한국어 교육기관, 국제학교, 국내외 공공기관 및 정부 출연 연구소 진출

문화미디어 전공

소셜미디어, 1인 미디어, 모바일콘텐츠, VR등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 전문가, 문화콘턴츠 전문가

한류 콘텐츠 유통 전문가

바이오생활공학 전공

헬스, 화장품, 기능성 식품 등 관련 기초과학/응용기술 분야

바이오/생명 과학기술 관련 글로벌 한류 기반 바이오생활기술 분야

K-뷰티, 헬스, 기능성 식품 분야

응용정보공학 전공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는 선도적 IT 서비스 기업
IT 관련 기술적 역량을 요구하는 공기업 및 공공기관, 금융, 연구 기관

카카오, 네이버, 구글 등과 같은 정보 플랫폼 기업
IT, 정보, 데이터, 컴퓨팅 관련 대학원 진학

 

인공지능융합대학(3년 특례, 12년 특례, 수시 해외고 지원 가능)

컴퓨터과학과

 

인공지능학과

  • 미래 산업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분야 세계 최고 수준의 전문가 양성을 목표
  • 컴퓨터 프로그래밍, 수학, 알고리즘, 통계학 등의 기본 교과과정 토대 위에, 기계학습, 빅데이터, 컴퓨터비젼, 로봇공학, 자연어처리 등 인공지능 최신기술의 체계적인 교육
  • 장학금 및 연구활동 지원

 

3. 전형방법

 

전형 방법은 재외국민전형(3년 특례)의 경우 1단계 서류 100%로 평가하며 3배수 모집한다. 1단계 통과자들은 2단계 면접전형을 진행하며 2단계는 서류 60%와 면접 40%로 평가한다. 면접은 제시문 기반 현장 녹화 면접을 연세대학교 지정 장소에서 실시한다.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학업 역량 전공 적합성, 인성, 발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면접은 포함되지 않는다.

 

3년 특례 예체능 계열의 경우 서류 60%와 실기 40%로 일괄합산 한다. 

 

12년 전과정 해외 이수자의 경우 서류 100%로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하며 면접은 포함되지 않는다.

12년 특례 예체능 계열의 경우 서류 60%와 실기 40%로 일괄합산 한다. 

 

4. 제출서류

 

연세대 3월 입학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서류를 제출 하여야 한다. 

 

3년특례 대상자 제출서류

 

입학원서(온라인 입력)

수학기간 기록표(온라인 입력) 

해외학교 관련사항 기록표(온라인 입력)

학력조회동의서 및 학력조회의뢰서(온라인 입력)

초·중·고교 재학사실증명 및 고교 졸업(예정) 증명(온라인 PDF 파일 업로드)

- 학년/학기 및 입학일, 전입일, 전출일, 졸업일 등 연/월/일이 정확히 기재되어야 함
- 재학일자가 기재되어 있는 성적증명서 또는 학교생활기록부로 대체 가능
- 고교 졸업예정자는 합격 후 졸업증명을 제출해야 함

초·중·고교 성적증명(온라인 PDF 파일 업로드)

가족관계증명서 - 지원자 (온라인 PDF 파일 업로드)

재외국민등록부등본 - 지원자, 부, 모 (온라인 PDF 파일 업로드)

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 - 지원자, 부, 모 (온라인 PDF 파일 업로드)

- 지원자의 주민등록번호 13자리 숫자가 모두 표시되어야 함
- 출생일부터 최근(고교 졸업 기간)까지 출입국 기록을 제출
- 출입국기록이 빈칸으로 시작되는 경우, 그 사유에 따라 다음 서류 추가 제출: 동반자 여권 및 동반자 
여권 소지자의 출입국 사실증명 또는 해외 출생임을 확인할 수 있는 지원자 본인의 기본증명서(상세)

여권사본 - 지원자, 부, 모 (온라인 PDF 파일 업로드)

개인정보수집, 이용, 처리위탁 동의서 - 지원자, 부, 모 (다운로드 후 서명하여 제출)

학사일정표 (온라인 PDF 파일 업로드)

활동증빙서류(선택-온라인 PDF 파일 업로드)

- 원서접수 사이트에서 비교과활동 기록표를 입력함(출력하여 제출하지 않음)
- 비교과활동 기록표에 입력한 항목에 한하여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함
- A4 사이즈
20페이지 이내(표준화학력자료, 어학능력 증빙서류 제외)로 제출
- 표준화학력평가자료, 어학능력 증빙서류는 외국 소재 고등학교 재학 중 취득한 것만 인정
- 교내동아리활동, 봉사활동은 고등학교 재학 중 취득한 것만 인정

표준화학력평가자료 및 어학능력 증빙서류(선택-온라인 PDF 파일 업로드 고등학교 재학 중 취득한 것만 인정)

사유서 및 증빙서류(선택-온라인 PDF 파일 업로드)

고등학교 소개파일(선택)

재직(경력)증명서 - 기간과 지역이 명시 되어야 함 (해외파견근무자, 온라인 PDF 파일 업로드)

해외직접투자신고서 (해외파견근무자 중 상사주재원, 온라인 PDF 파일 업로드)

사업자등록증 또는 법인등기부등본 (현지취업자 및 자영업자, 온라인 PDF 파일 업로드)

법인세 납부 이력 (현지취업자, 온라인 PDF 파일 업로드)

개인 세금 납부 이력 (현지취업자 법인세 납부가 어려운경우 및 자영업자, 온라인 PDF 파일 업로드)

 

12년특례 대상자 제출서류

 

입학원서(온라인 입력)

수학기간 기록표(온라인 입력) 

해외학교 관련사항 기록표(온라인 입력)

학력조회동의서 및 학력조회의뢰서(온라인 입력)

초·중·고교 재학사실증명 및 고교 졸업(예정) 증명(온라인 PDF 파일 업로드)

- 학년/학기 및 입학일, 전입일, 전출일, 졸업일 등 연/월/일이 정확히 기재되어야 함
- 재학일자가 기재되어 있는 성적증명서 또는 학교생활기록부로 대체 가능
- 고교 졸업예정자는 합격 후 졸업증명을 제출해야 함

초·중·고교 성적증명(온라인 PDF 파일 업로드)

가족관계증명서 - 지원자 (온라인 PDF 파일 업로드)

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 - 지원자 (온라인 PDF 파일 업로드)

- 지원자의 주민등록번호 13자리 숫자가 모두 표시되어야 함
- 출생일부터 최근(고교 졸업 기간)까지 출입국 기록을 제출
- 출입국기록이 빈칸으로 시작되는 경우, 그 사유에 따라 다음 서류 추가 제출: 동반자 여권 및 동반자 
여권 소지자의 출입국 사실증명 또는 해외 출생임을 확인할 수 있는 지원자 본인의 기본증명서(상세)

여권사본 - 지원자 (온라인 PDF 파일 업로드)

활동증빙서류(선택-온라인 PDF 파일 업로드)

- 원서접수 사이트에서 비교과활동 기록표를 입력함(출력하여 제출하지 않음)
- 비교과활동 기록표에 입력한 항목에 한하여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함
- A4 사이즈
20페이지 이내(표준화학력자료, 어학능력 증빙서류 제외)로 제출
- 표준화학력평가자료, 어학능력 증빙서류는 외국 소재 고등학교 재학 중 취득한 것만 인정
- 교내동아리활동, 교내수상경력, 봉사활동은 고등학교 재학 중 취득한 것만 인정

사유서 및 증빙서류(선택-온라인 PDF 파일 업로드)

고등학교 소개파일(선택)

 

5. 제출서류 온라인 업로드 요령과 주의점

 

연세대의 경우 제출하는 모든 서류의 우측 상단에 수험번호를 기재한 후 업로드해야 하며, 묶음일 경우, 첫 번째 장 우측 상단에 기제한다. 또한, 제출서류 상의 이름이나 생년월일이 각각 다른 경우에는 동일인임을 증명하는 증명서를 첨부해야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하여 입학처는 별도의 양식이나 서류를 특정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가 서류를 준비해야 한다. 대부분의 국제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의 경우 자신의 한글 이름이 아닌 영문 이름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학교에서 발행하는 공식 서류들에도 학교에서 사용하는 영문이름이 사용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때, 학교로부터 한글 본명과 학교에서 사용한 이름이 같다는 레터를 받아 오면 된다. 

 

외국 소재 학교에서 성적증명을 지원자에게 제공하지 않고 직접 우편 발송해야 하는 경우, 해당 학교에서 연세대학교 입학처로 바로 우편 발송해도 무방하다. 단, 우편물이 도착하는 날짜가 정해져 있으니 학교 카운셀러와 상의해서 반드시 서류 도착 날짜 전에 우편물이 도착할 수 있도록 준비가 필요하다. 

 

일부 학생들의 경우 월반, 조기졸업 등의 사유가 있는데, 이 경우 지원 대학의 사유서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 후, 관련 증빙서류와 함께 제출해야 한다. 월반 및 조기졸업의 증빙서류는 대체로 학교에서 인정해 주는 서류이므로 졸업한 학교에 요청하여 받아야 하며 학교의 직인 또는 서명 등을 포함한 원본이라야 인정된다.

 

학기 중 수업 과정에 있어 특이한 사항의 경우 즉, (1) 학기 중 주말을 제외하고 연속하여 15일 이상 국내 체류한 사실이 있는 경우, (2) 월반, 조기졸업, 기록 폐기 등 특이사항이 있을 경우, (3)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하여 온라인 수업을 이수하며 국내 체류한 경우 (4)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하여 지원자격 미충족 사유가 발생한 경우등에 해당하는 지원자들은 사유서를 제출 해야 한다. 

 

6. 아포스티유 및 영사확인

지원자는 국외 초·중·고교 재학사실증명 및 고교 졸업(예정)증명/초·중·고교 성적 증명에 대해 아래의 「가 ~ 다」 중 가능한 방법으로 확인을 받아 반드시 제출해야 한다. 단, 교육부의 인가를 받은 재외한국학교 발행서류에 대해서는 아포스티유 또는 영사확인을 받을 필요 없다.

 

가. 아포스티유(Apostille) 확인을 받은 학력 서류

나. 주재국 한국영사 확인을 받은 학력 서류(주재국 한국영사 확인이 불가할 경우, 주한 해당국 영사 확인도 가능)

다. 중국교육부 학력 및 학위인증센터 발행 학력 및 학위 인증보고서(http://www.chsi.com.cn)

(중국 내 학력 취득자에 한함. 발급에 약 3~4주 소요)

 

7. 연세대의 활동증빙서류 제출 시 유의사항

2023학년도의 활동 증빙서류의 비교과 활동에 관한 평가를 위한 서류로 동아리, 수상, 봉사활동이 여기에 해당하였으나 2024학년도부터 비교과 활동, 봉사활동으로 수상 기록이 빠지게 된다는 점 확인해야 하겠다. 표준화 학력평가 자료와 공인어학 증빙 서류들의 경우 원서 접수 시 따로 입력하게 되어있어 활동 증빙서류에는 제출하지 않는다.

 

활동 증빙서류를 제출하기 위해서는 '비교과 활동 기록표(온라인 입력)'에 먼저 기록한 후 그에 해당하는 증빙서류를 PDF 파일로 업로드하며, A4 사이즈 20페이지 이내로 제출한다. PDF파일 형식으로 제출하며 각 서류의 우측 상단에 연번을 기재하고 순서데로 정리해서 업로드 해야 한다. 또한, 표준화학력평가자료, 어학능력 증빙서류는 외국 소재 고등학교 재학 중 취득한 것만 인정하며, 비교과활동 및 봉사활동은 고등학교 재학 중 취득한 것만 인정한다. 

 

 

8. 제출서류 온라인 업로드 안내

연세대는 모든 제출서류를 온라인 PDF 파일로 받고 있다. 따라서, 온라인 제출 방법을 잘 숙지하여야 한다. 3년 특례의 경우 학력, 체류, 재직, 기타에 해당하는 서류를, 12년 특례의 경우 학력, 체류, 기타에 해당하는 서류를 각각 PDF로 만들어진 파일들을 zip으로 압축하여 원서접수 사이트에 업로드 해야 한다.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자.

 

 

 * 아래의 서류 정리 방법 예시를 살펴보면(12년 특례로 지원하는 경우) 먼저, 제출서류를 학력/체류/기타 3가지로 분류한 후, 표를 참고하여 순서대로 정리하고 pdf 파일로 스캔한다. 각각의 PDF 스캔 파일들을 1개의 압축(zip) 파일로 압축한 후, 3개의 압축(zip) 파일을 각각 원서접수 사이트에 업로드 하면 된다. 각각의 zip파일들은 용량제한이 있으므로 PDF 파일 스캔시 이에 주의해서 준비하여야 한다.

 

9. 기타 서류전형에 있어 유의할 점

 

표준화학력평가자료 및 어학 능력 증빙서류에 한하여,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하여 부득이하게 고교 재학 기간 이후의 서류를 제출해야 할 경우, 고교 재학 기간 이후 발생 서류 제출 사유서 및 증빙서류를 함께 제출해야 하며 해당 서류의 평가 반영 여부는 연세대 입학사정관위원회에서 결정한다. 


AP, IB, SAT, TOEFL 등 성적증명을 제출할 경우, 원서접수 시 해당 성적증명의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해야 한다. 즉, 성적표를 PDF로 제출 함과 동시에 아이디와 비번의 정보를 함께 제출 한다던지 하는 것 이다. 별도의 수단을 제공하지 않을경우 연세대학교로 스코어리포팅해야 한다. 스코어리포팅을 할 경우 마감날짜가 있다는 것을 반드시 확인 해야 한다. 

 

최종 합격자의 경우 연세대에 영사확인 및 아포스티유 공증이 된 원본 서류를 반드시 제출 해야 하며, 묶여 있는 상태로 아포스티유 또는 영사확인을 받은 경우, 훼손하지 않고 그대로 제출해야 한다. 원본 서류 제출을 위한 마감날짜는 요강 발표 후 확인하기 바란다. 

 

 


자료제공: ACSA 입시컨설팅(ACSA 진학상담 신청 바로가기)

ACSA 입시컨설팅 문의:

카카오톡: geemokim / 위챗: GeemoKim 이메일: acsa@acsa-scholarship.or.kr

최신뉴스

더보기